[기획] 작품을 보관해드립니다


졸업전시 이후에 베란다에 방치된 예술 작품, 미완성된 채로 남겨진 캔버스, 차마 버리지는 못하는 사유가 담긴 창작품, 혹은 기존의 조건으로 실천할 수 없었거나, 현실과 부딪혀 진행되지 못한 기획안 또는 생각을 대신 정리하여 보관해드립니다.

보관 장소 Terra Incognita, 후암동

전시공간을 전시를 위한 곳이 아닌, 예술사회의 물질적인 기준에서 벗어나 작품으로써의 ‘전시 가치’가 없는 조형물의 보관 장소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보관은 작가와 운영자의 합의/계약을 통해 보관 방식을 결정하며, 66 m2의 크기의 공간에서 보관 위치를 정하게 됩니다. 보관 기간 동안에는 관람객이 드나들게 되며 보관함, 포장상태 그대로의 ‘불필요해진 작품’, ‘전시라는 무대조명이 없는 작품의 모습’, ‘작품의 의미가 잠정적으로 마비된’ 보관 상태에 대한 미래 가치를 되짚어보며 전시장의 뒷편이자 창작의 과정을 고스란히 노출하게 되는 기획 전시의 형태입니다. 보관 기간은 전시 공간의 최대 기한(계약 기간)인 1년 6개월 동안 보관하며 운영자와의 지속적인 관계로 작품이 제 의미를 찾게 되는 방향을 찾아나서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보관 작품’을 되찾아갈 시기에 보관료의 개념으로 본 공간에서 7일 간의 기획 전시를 통해 지불하게 됩니다. 기획은 전시가 아니더라도 타자와의 관계성을 구축하는 형태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참조용] 수건과 화환 이용계약서 예시
  • 보관 신청자께서는 아래 기본 정보와 작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남겨주시면, 보관에 대한 안내와 방문날짜를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